AI 시대, 미래를 읽는 코드
- DMI 2024 온라인 살롱 -

2023. 11. 10(금) 13:00 - 17:30


주최: 이은콘텐츠

미디어, SNS, 스트리밍, 콘텐츠 IP, 게임 등 분야별 진단과 전망을 통해 국내외 비즈니스와 브랜드 발전 방향을 알아보는 시간, <DMI 2024 온라인 살롱>이 열립니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DMI) 2024 온라인 살롱에서는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가 변화시키는 산업과 비즈니스 트렌드를 살펴보고 진단합니다. 이슈의 중심이 된 디지털 기술과 새롭게 떠오르는 미디어 플랫폼이 어떤 변화와 흐름 속에서 나타났으며, 앞으로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킬지 모색합니다. AI의 발달이 급속도로 진행되는 현재, 각 분야의 전문가와 함께 2024년 미디어 마케팅 트렌드를 깊게 살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 책과 함께 업데이트된 내용과 궁금증에 대한 답을 찾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세션 안내

시간
주제
연사
12:30 ~ 13:00
참가 등록 및 입장

13:00 ~ 13:40
AI와 미디어 :: 새로운 SNS 서비스가 촉발한 미디어 지형도의 변화 
강정수, 미디어스피어 CSO
13:40 ~ 14:20
미디어 데이터 :: 인구구조 변화와 미디어 이용 전망
황성연, 닐슨코리아 부장
14:20 ~ 15:00
AI와 유튜브 ::  AI 시대 유튜브 트렌드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15:00 ~ 15:10
휴식시간

15:10 ~ 15:50
AI와 스트리밍 :: AI와 엔터테인먼트
한정훈, 다이렉트미디어랩 대표
15:50 ~ 16:30
AI와 콘텐츠 IP :: 경험의 관점에서 본 AI와 콘텐츠 IP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16:30 ~ 17:10
AI와 게임 :: 4번째 변곡점을 맞고 있는 한국 게임 생태계 임상훈, 디스이즈게임 대표

· 각 세션에는 질의 응답 시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연사 소개

강정수
미디어스피어 CSO
강정수
미디어스피어 CSO

section 01 AI와 미디어 

새로운 SNS가 촉발한 미디어 지형도의 변화


디지털 경제 인사이트가 강한 전문가. 연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한 후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 및 석사를, 비텐-헤어데케 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 연구원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특임 교수를 거쳐, 미디어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및 투자회사 (주)메디아티의 CEO로 활동했다. 2019년부터 2년간 대통령 비서실 디지털소통센터장을 맡아 대통령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했다. 현재 디지털 비즈니스 미디어 ‘The Core’ 운영에 참여, 디지털 전략을 컨설팅하고 있다.


황성연
닐슨코리아 부장
황성연
닐슨코리아 부장

section 02 AI와 이용자 데이터

인구구조 변화와 미디어 이용 전망



시청 지표 조사 회사 닐슨미디어코리아에서 TV-PC-모바일의 이용 행태를 측정하고 비교하는 작업을 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통합 콘텐츠 이용 지표와 통합 광고 효과 산정 체계를 구축하고 합리적인 미디어 전략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한다.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학사·석사·박사를 수료했다. 주요한 연구 분야는 수용자, 특히 미디어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section 03 AI와 유튜브

AI 시대 유튜브 트렌드



미디어 분야의 경험이 많고 새로운 시도를 좋아한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와 뉴욕대학교(NYU) 대학원을 졸업했다. CATV PD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동아일보에서 기자로 일하다 미국으로 유학 가 뉴미디어를 공부했다. 


2003년 이후 다음과 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에서 12년간 전략 기획과 동영상 업무를 담당했다. 2015년 네오터치포인트를 창업, 뉴미디어 컨설팅을 하고 있다. 2018년부터 3년간 KBS 이사회 이사를 역임했다. 최근 비즈니스와 미디어, Web3 등을 다루는 신생 매체 ‘The Core’ 운영을 병행 중이다.



한정훈
다이렉트미디어랩 대표
한정훈
다이렉트미디어랩 대표

section 04 AI와 스트리밍

AI와 엔터테인먼트



신문과 방송에서 20여 년 미디어 전문 기자로 일했다. 지금도 미디어 트렌드 분석 플랫폼 ‘다이렉트미디어랩’을 운영하며 글로벌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뉴스비즈니스 등의 영역을 취재하며 콘텐츠를 남기고 있다. ‘대학보다는 빠르게 언론보다는 깊은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스트리밍 전쟁(페가수스)』, 『넥스트 인플루언서(페가수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공저, 이은북)』, 『글로벌 미디어 NOW1,2,3(페가수스)』, 『2023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출간예정 페가수스)』 등의 책을 썼다.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section 05 AI와 콘텐츠 IP

경험의 관점에서 본 AI와 콘텐츠 IP


미디어-콘텐츠 정책 및 미디어 역사 분야에서 다수의 연구를 수행해왔다. 주요 관심 분야는 디지털 혁신의 확산에 따른 콘텐츠 산업의 변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재직하면서 콘텐츠 산업 현장의 변화를 정책의 언어로 담아내는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현재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콘텐츠 산업, 한류의 변화와 관련해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아세안센터 등 공공 기관에 자문과 발표, 강의 등을 통해 참여해왔다. 대통령 직속 신남방정책민간자문위원단 자문위원,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임상훈
디스이즈게임 대표
임상훈
디스이즈게임 대표

section 06 AI와 게임

4번째 변곡점을 맞고 있는 한국 게임생태계



게임과 미디어 양쪽에 관심이 많다. 신문사 게임 담당 기자 출신으로 2005년 게임 매체를 창간했다. 온라인 게임 초창기인 1999년부터 롤러코스터를 탄 것처럼 부침을 겪는 다양한 국내외 게임사와 인물, 업계를 목격해왔다. 그런 경험 탓에 하이프(설레발)를 우려하며, 변곡점과 함께 지속 가능성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최근에는 큰 성과를 거두고 있는 해외 게임사와 생태계에 주목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 ‘중년게이머 김실장’과 ‘깨쓰통 대폭발’ 등을 운영 중이다. 2016년부터 게임스컴 어워드 심사 위원을 맡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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