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미디어, 그리고 AI

2023. 08. 11(금) 13:30 - 17:10

마포구 채그로 6F 채그로가든홀


주최: 이은콘텐츠, 더코어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트렌드를 탐색하며, 내년에는 어떤 변화가 일어날지 미리 알아보는 시간,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살롱>


'디미인 살롱 2023' 행사는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책 제작을 준비하는 강연회 및 토론회 자리입니다. 지난 해에 저자로 참여해주신 전문가 중 김경달, 강정수, 황성연, 한정훈, 이성민 5분의 전문가와 함께 자리를 마련하여, AI로 촉발된 2024년의 변화를 다양한 분야에서 짚어볼 예정입니다.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의 방향을 진단하고 향후의 변화를 예측하며,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 변화의 최전선에서 함께 치열하게 고민을 나누는 시간이 될 예정입니다. 이번 강연의 내용은 발전시켜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 2024>에 수록됩니다. 이 행사는 100% 초대로 진행되며, 신청자 중 10분을 선정해 더욱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눕니다.  

TIME TABLE

시간
주제
연사
13:00 ~ 13:30
참가 등록 및 입장
1부 2023년 국내외 디지털 미디어 흐름과 이용자 변화
13:30 ~ 14:10
AI와 미디어 :: 새로운 SNS 서비스가 촉발한 미디어 지형도의 변화 
강정수, 미디어스피어 CSO
14:10 ~ 14:50
AI와 유튜브 ::  유튜브의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14:50 ~ 15:30
미디어 데이터 :: 인구구조 변화와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황성연, 닐슨코리아 부장 
2부 2023년 AI와 미디어 콘텐츠 비즈니스 변화
15:50 ~ 16:30
AI와 스트리밍 :: 엔터 테크 시대의 개발
한정훈, 다이렉트미디어랩 대표
16:30 ~ 17:10
AI와 콘텐츠 IP ::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현황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연사 소개


강정수
미디어스피어 CSO
강정수
미디어스피어 CSO

AI와 미디어 새로운 SNS가 촉발한 미디어 지형도의 변화


디지털 경제 인사이트가 강한 전문가. 연세대학교 독문과를 졸업한 후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경제학 학사 및 석사를, 비텐-헤어데케 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를 취득했다.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연구소 전문 연구원과 연세대학교 경영대학 특임 교수를 거쳐, 미디어 스타트업 인큐베이팅 및 투자회사 (주)메디아티의 CEO로 활동했다. 2019년부터 2년간 대통령 비서실 디지털소통센터장을 맡아 대통령의 디지털 커뮤니케이션을 조율했다. 현재 디지털 비즈니스 미디어 ‘The Core’ 운영에 참여, 디지털 전략을 컨설팅하고 있다.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김경달
네오터치포인트 대표

AI와 유튜브 유튜브의 변화와 새로운 트렌드



미디어 분야의 경험이 많고 새로운 시도를 좋아한다.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와 뉴욕대학교(NYU) 대학원을 졸업했다. CATV PD로 사회생활을 시작했고, 동아일보에서 기자로 일하다 미국으로 유학 가 뉴미디어를 공부했다. 


2003년 이후 다음과 네이버 등 인터넷 포털에서 12년간 전략 기획과 동영상 업무를 담당했다. 2015년 네오터치포인트를 창업, 뉴미디어 컨설팅을 하고 있다. 2018년부터 3년간  KBS 이사회 이사를 역임했다. 최근 비즈니스와 미디어, Web3 등을 다루는 신생 매체 ‘The Core’ 운영을 병행 중이다.



황성연
닐슨코리아 부장
황성연
닐슨코리아 부장

미디어 데이터 인구구조 변화와 미디어 이용행태 변화



시청 지표 조사 회사 닐슨미디어코리아에서 TV-PC-모바일의 이용 행태를 측정하고 비교하는 작업을 주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통합 콘텐츠 이용 지표와 통합 광고 효과 산정 체계를 구축하고 합리적인 미디어 전략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도 한다. 


중앙대학교 신문방송학과에서 학사·석사·박사를 수료했다. 주요한 연구 분야는 수용자, 특히 미디어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 행태를 분석하는 것이다.



한정훈
다이렉트미디어랩 대표
한정훈
다이렉트미디어랩 대표

AI와 스트리밍  엔터 테크 시대의 개발



신문과 방송에서 20여 년 미디어 전문 기자로 일했다. 지금도 미디어 트렌드 분석 플랫폼 ‘다이렉트미디어랩’을 운영하며 글로벌스트리밍, 엔터테인먼트 테크놀로지,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뉴스비즈니스 등의 영역을 취재하며 콘텐츠를 남기고 있다. ‘대학보다는 빠르게 언론보다는 깊은 스토리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스트리밍 전쟁(페가수스)』, 『넥스트 인플루언서(페가수스)』, 『디지털 미디어 인사이트(공저, 이은북)』, 『글로벌 미디어 NOW1,2,3(페가수스)』, 『2023 디지털 미디어 트렌드(출간예정 페가수스)』 등의 책을 썼다.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이성민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AI와 콘텐츠 IP 콘텐츠 IP 비즈니스의 현황



미디어-콘텐츠 정책 및 미디어 역사 분야에서 다수의 연구를 수행해왔다. 주요 관심 분야는 디지털 혁신의 확산에 따른 콘텐츠 산업의 변화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재직하면서 콘텐츠 산업 현장의 변화를 정책의 언어로 담아내는 연구를 진행해왔으며, 현재는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디어영상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콘텐츠 산업, 한류의 변화와 관련해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한국콘텐츠진흥원, 한-아세안센터 등 공공 기관에 자문과 발표, 강의 등을 통해 참여해왔다. 대통령 직속 신남방정책민간자문위원단 자문위원, 한국방송학회 총무이사 등을 역임했다.



현장 사진